티스토리 뷰
카카오의 위기 이유와 전망 주가조작 영업이익 도덕성 중소기업 미래전망
카카오, 그 이름을 듣기만 해도 친근하고 익숙한 서비스들을 만든 창업자가 조사를 받는 사건이 있습니다. 이것은 카카오에게 '최대 위기'로 불리는 상황이며, 그 원인은 주가조작과 더불어 다양한 요인들에 기인합니다.
주가조작과 범죄 의혹
가장 큰 파장을 일으킨 사건은 카카오의 투자총괄대표인 배재현의 구속입니다. 그는 SM엔터테인먼트 인수를 놓고 하이브와 치열한 경쟁을 벌였는데, 이 과정에서 주가조작 혐의로 구속되었습니다. 하이브가 SM 주식을 과도한 가격에 사들이려 하자, 인수가 카카오로 넘어가는데, 이 과정에서 카카오와 친한 펀드 회사가 SM 주식을 사들인 것이 밝혀져 카카오 투자 관련 임원들이 수사와 구속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더불어 카카오 창업자 김범수 전 의장의 개입 의혹도 더해져 조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영업이익 감소
또 다른 이유로는 카카오의 영업이익이 감소하는 것이 있습니다. 올해 3분기 실적 전망에 따르면, 작년 동기 대비 17%의 영업이익 감소가 예상되는데, 이는 경제 상황이 어렵고 몇몇 자회사들의 적자가 계속되면서 전체적인 영업이익이 줄어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임원들의 도덕성 문제
카카오의 임원진 역시 도덕성 문제에 대한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상장 직후 주식을 팔아 '먹튀' 논란이 된 임원을 고문 자리에 앉히거나, 법인카드로 대규모 게임 아이템을 결제한 사례 등이 밝혀졌습니다.
중소기업 베끼기 의혹
또 다른 논란으로는 몇몇 카카오 계열사가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경쟁사를 해킹하여 기술을 도용하거나 아이디어를 훔쳤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대기업이 부당한 방법으로 중소기업을 약탈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카카오의 미래 전망
현재 카카오는 주가 하락과 카카오뱅크의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주가는 하락세를 보이며 일반 투자자들의 불안을 증폭시키고 있으며, 카카오뱅크의 운명 또한 미지수입니다. 만약 법률적 제재가 내려진다면, 카카오는 카카오뱅크 지분의 일부를 매각해야 할 수도 있으며, 이로 인해 새로운 주주가 나타나 카카오뱅크를 좌지우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카카오에게 큰 위기가 찾아왔고, 그 해결에 대한 과제는 상당히 복잡해 보입니다. 그러나 어떤 방향으로든, 카카오는 이 위기를 극복하고 회복할 방법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