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역월세와 계약 연장 알아두어야 할 주요 사항들 전세대출 일부 이자 지원 제안 연장 제안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전세대출의 일부 이자 지원을 제안합니다!
전세 계약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집주인이 새 세입자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고 계약 연장을 원하네요. 하지만 보증금을 조정해 줄 수 없다고 합니다. 대신, 일부 전세대출 이자를 지원해 줄 것을 제안하는 상황입니다. 이런 제안을 보통 '역월세'라고 부르기도 하죠.
계약 연장에 따른 장단점을 고려하며, 혹시 알아야 할 주요 사항이나 전세보증보험을 유지할 수 있는지 등의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연장 제안은 실속 있어 보이나...
전세자금 대출과 전세보증보험 관련하여 확인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연장 제안은 이사비나 중개수수료를 아낄 수 있는 장점이 있겠죠. 하지만 결정하기 전에 다음 사항들을 반드시 확인하세요.
전세자금대출을 이용했다면, 연장 가능성에 대해 알아봐야 합니다. 보증금 변경 없이 계약을 연장하려면 '임대기간 연장' 항목만 계약서에 추가하면 되죠. 하지만 집주인이 중간에 이자 지원 중단 및 보증금 일부 반환을 제안할 경우, 기존의 전세자금대출 유지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전세보증금 반환보증의 경우, 공시가격이 전세가보다 높을 경우 반환보증을 받기 어려워집니다. 전세보증금 반환보증은 보증금을 안전하게 보호해주는 보험으로, 집주인이 보증금을 돌려주지 않을 때 해당 보험에서 보증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계약 종료 최소 6개월 전에 가입해야 합니다.
전세보증금 반환보증의 중요성을 고려하면, 반환보증을 받을 수 없는 위험을 감수하기보다는 집주인과 재협의하여 보증금 조정이나 다른 대안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정부는 역전세난에 대처하기 위해 관련 대출 규제를 완화하였습니다. 세입자에게 보증금 반환을 위한 대출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집주인에게 이 대출 가능성을 문의해 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만약 연장을 택한다면,
집주인과 협의하여 어떻게 대출 이자를 지원받을지 결정하고, 그 내용을 계약서에 특약사항으로 반드시 명시하세요. 이를 통해 추후 발생할 수 있는 분쟁 상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